장면 뒷 이야기 : Beehive와 'Aedas City'
이 놀라운 'Aedas City' 영상은 중국의 건축 시각화 스튜디오인 Beehive 에서 제작했습니다.
Lumion 에서 가장 거대한 프로젝트를 렌더링함으로써 렌더링 역사에 한 획을 그었죠.
이번 인터뷰를 통해 장면 뒤에서 그들이 어떻게 'Aedas City' 를 한 달이란 짧은 시간에 완성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edas City’ 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Aedas 건축회사의 디자인과 Beehive의 뛰어난 프로젝트 시각화 기술을 결합한 획기적인 영상입니다.
Aedas 와 Beehive 는 함께 Lumion 에서 렌더링된 가장 거대한 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
7개의 개성있는 건축물을 포함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싱가포르와 거의 비슷한 크기의 가상의 도시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엄청난 규모의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렌더링을 위해서 약 30GB의 비디오 메모리가 필요했습니다.
여기에는 최고급 그래픽카드와 Lumion 프로그램이 사용됐습니다.
그리고 Beehive는 신속한 렌더링에 초점을 둔 프로세스를 통해 협업함으로써 약 한 달 만에 Aedas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기념비적인 프로젝트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Beehive 설립자이자 CEO인 Tang Tao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가 말하는 '도시에 영혼을 부여하는' 렌더링을 추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중국 건축 시각화 스튜디오 : Beehive
Beehive 는 중국의 Tang Tao 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Tang 은 회사 설립자이자 Ceo 로서 10년 동안 Lumion 과 함께였습니다.
Lumion 을 전문적으로 건축 시각화에 사용하는 최초의 중국 회사이며 최고의 건축가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Lumion은 언제부터 사용하셨나요?
거의 처음부터 사용했습니다. 정확히는 Lumion 2 부터죠.
건축 렌더링에 대한 Beehive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대부분의 렌더링이 개성도 없고 결과물 또한 그렇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독특하면서도 우리의 미학이나 혼을 자유롭게 이미지나 영상에 담아내고 싶었습니다.
다행히 고객들은 이러한 생각을 믿고 지지해주셨죠.
이것이 우리의 디자인 프로세스의 핵심입니다.
미학에 초점을 맞추고, 그 미학을 프로젝트에 맞게 가공해서 표현합니다.
이미지에 영혼을 부여하는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시각화는 건축가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복잡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을 시각적인 결과물로 만들어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간단한 형태로 보여주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죠.
또한 고객이 디자이너나 건축가의 의도나 창의성을 발휘한 부분을 더 빨리 캐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결과적으로 시각화는 건축가와 고객 사이의 핵심다리 역할을 수행하는거죠.
핵심다리를 어떻게 만드나요?
그래서 우리는 스스로 고객이 되어 마치 그곳에서 살고 있다는 상상을 합니다.
그리고 디자이너나 건축가와 충분한 의사소통을 해 우리가 느끼며 생각한 것들이 그들의 의도와 부합하는지 확인해봅니다.
Zoom 또는 기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실시간 피드백을 받는데 유용합니다.
건축가나 고객이 자유롭게 참여해 의견을 낼 수 있죠.
그리고 우리는 특정 장면을 만드는 이유와 이미지 또는 영상에서 표현하려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건축가나 고객이 원하는 분위기나 장면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효율적인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이 모든 것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핵심을 파악하고, 결과물을 만들고, 피드백을 받는 프로세스를 계속 이어갈 수 있죠.
우리는 건축가가 대중을 위해 만들고자하는 것들을 실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작은 생명부터 도시까지 모든 부분에 생명을 불어넣고자 합니다.
Lumion 을 사용하기 전에도 시각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셨나요?
다른 3D 렌더링 프로그램도 사용해봤고, 매우 사실적이며 삶을 표현하는데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와 같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는건 정말 큰 장점이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느렸어요.
우리는 렌더링을 주로 제안 단계에서 사용했는데 정말 큰 문제였습니다.
당연히 건축가의 생각을 빠르게 표현할 수도 없었습니다.
렌더링에만 최소 며칠에서 몆 주라는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피드백을 통한 결과물 개선도 불가능했습니다.
Lumion 이 피드백 시스템에 도움이 됐나요?
큰 도움이 됐습니다. 빠른 렌더링 속도는 Lumion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렌더링 품질 또한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했을 때 전혀 뒤떨어지지 않죠.
빠른 렌더링 속도는 중국의 건설 속도와 건축가들의 독특한 접근 방식에 맞춰주기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다른 프로그램으로는 상상도 할 수 없죠.
Lumion 의 속도가 건축가나 고객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우리는 건축 시각화가 고객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고객은 건물에 사는 일반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대부분 비전문가이기 때문에
도면이 표현된 것이 무엇인지, 최종적으로 디자인이 완성됐을 때의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는게 매우 힘듭니다.
건축 시각화는 이러한 사람들이 디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실제로 완성되기 전에 디자인을 직접 볼 수 있는거죠.
이러한 Lumion의 속도 덕분에 우리와 같은 시각화 스튜디오가 고객(건축가)과 작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안을 보여주기 위해 몇 주 동안이나 렌더링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3일이면 충분하고 프로젝트가 작다면 하루만에도 가능하죠.
이렇게 아낀 시간으로 디자인에 더 공을 들이거나 가족 및 친구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삶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건축가는 실제로 매우 열심히 일합니다.
그들 역시 삶을 즐기고 싶어하지만 일정이 너무 바빠 밤을 새며 일하는게 일상화되있죠.
마감일은 언제나 그들의 숨통을 조이며 스트레스를 줍니다.
하지만 Lumion을 사용하면서 그들의 삶을 어느정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모두가 우리와 일하는 것을 좋아하더군요.
Aedas City 에서 가장 눈에 띄는건 거대한 규모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만들고 렌더링한 경험은 어땠나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빠른 속도’ 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빨리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아이디어를 편집하고 변경하고, 창의력을 발휘했죠.
빨리 영상을 완성하고 싶었습니다.
어떤 부분이 가장 힘들었나요?
가장 어려운 부분은 영상 스크립트에서 스토리 라인을 구성하는 일이었습니다.
모두 다른 도시를 위해 설계된 Aedas 프로젝트를 하나의 장면으로 연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것은 에펠탑과 빅벤을 연결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단순히 하나를 다른 하나 옆에 갖다 붙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우습게 보일뿐 미학적으로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없죠.
규모는 거대했으며 실제 프로젝트들을 조화롭게 병합해야 했습니다.
이것은 도전이었습니다.
우리는 프로젝트가 실제 도시와 같이 영혼이 느껴지도록 만들고 싶었습니다.
수십 차례의 재구성, 개선 및 편집 끝에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실제로 프로젝트를 작동시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우리는 Lumion 프로그램과 컴퓨터 하드웨어로 이렇게 거대한 파일을 열 수 있었는지 궁금했습니다.
사용한 Lumion 과 하드웨어 환경에서 'Aedas City' 를 렌더링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렸나요?
전체 과정은 약 한 달 정도 소요됐습니다.
조감도는 하루, Aedas 모델과 도시는 이틀이 걸렸습니다.
모든 모델을 같은 화면에 넣고 작업한 시간입니다.
그리고 렌더링 하는데 약 5일이 걸렸습니다.
영상에서의 각 장면은 각각 약 2-3시간 정도의 렌더링 분량입니다.
루미온 내 장면이 얼마나 큰건가요?
면적은 약 600 제곱킬로미터입니다.
아주 거대한 도시죠.
싱가폴과 거의 같은 크기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겁니다.
어느 부분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즐거웠나요?
과정이 가장 즐거웠습니다.
건축 업계에서 지금까지 없었던 독특한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이었죠.
여지껏 본적이 없는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매우 짧은 시간에 프로젝트를 완성했고 아주 즐거웠습니다.
우리가 그것을 실현한 순간은 정말 감동적이었죠.
아쉽지만 시간이 다 됐네요. 인터뷰에 시간을 내어주셔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 인터뷰는 길이와 명확성을 위해 편집되었습니다.
해당 글은 루미온 공식 홈페이지에 포스팅된
"Behind the scene: Beehive and the Aedas City video"
을 번역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