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와 구매자가 다른 경우, 라이센스 등록하기
기본 원칙 (안전한 관리)
만약 "홍길동 스튜디오"라는 회사에서 루미온 라이센스를 1개 구매(abc@gmail.com)하였고, 직원 '김말동 dfg@gmail.com'이 구매한 라이센스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원칙적으로 구매한 라이센스는 회사, 홍길동 스튜디오가 소유주(관리자)이며, (주)루미온코리아는 소유주(관리자)에게 라이센스를 발급합니다. Lumion license관리 서버에도 소유주(관리자) 정보가 남게 됩니다. 직원 김말동은 소유주(관리자)로 부터 라이센스 사용 허락을 받아 사용하게 됩니다. 방법은 소유주(관리자) 계정에 표시되는 활성코드를 받아야 합니다. 소유주와 사용자의 PC 장비가 다른 경우, 설치용 파일 설치시 활성코드를 넣어야 합니다. 소유주(관리자) 화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될 경우, 소유주(관리자)는 구매한 라이센스가 어느 PC에 설치되고, 사용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루미온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어느 장소의 PC에서 루미온 라이센스가 사용되고 있는지 추적 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위 '사용량 분석'은 말 그대로 해당 라이센스의 사용량을 모니터링하는 기능 일 뿐, 사용자 PC의 개별 IP를 추적하지는 않습니다.
예외 원칙 (불안한 관리)
만약 "홍길동 스튜디오"라는 회사에서 루미온 라이센스를 1개 구매(abc@gmail.com)하였고, 직원 '김말동 dfg@gmail.com'이 구매한 라이센스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주)루미온코리아에서는 기본적으로 구매하신 라이센스 정보를 소유주(관리자)인 abc@gmail.com에 통지합니다. 그런데, 이 증서에 있는 일련번호를 직원 김말동의 계정 dfg@gmail.com 에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제 3자의 계정에 추가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구매하신 라이센스의 최대 사용자는 여전히 1개로 한정됩니다. 즉 1명이 사용하고 있는 동안, 다른 사람은 해당 라이센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만약 라이센스 번호가 제 3자에게 노출될 경우, 소유자(관리자)는 라이센스를 구매하였지만,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즉, 라이센스 관리에 대한 책임은 모두 소유자(구매자, 관리자)에게 있습니다. 노출된 라이센스를 강제 취소할 방법이 없습니다.
회사의 루미온 사용자가 퇴직하면서, 회사에서 구매한 루미온 일련번호를 활용, 자신의 집 PC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동안, 회사는 구매한 라이센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루미온코리아는 사용자PC의 IP를 추적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관리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회사의 관리자(소유주, 구매자)의 통제 하에 루미온이 설치/사용되어야 합니다.
공동 구매일 경우 (불안한 관리)
루미온 라이센스는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 되지 않습니다. 만약 2개 회사( 혹,2인)가 협력하여 구매한다고 해도, 대표 1인을 지정하여야 하며, 대표에게만 라이센스가 제공됩니다. 대표 기업(혹, 대표자)의 통제하에 라이센스는 관리되어야 합니다. 법적으로는 1개 회사(혹,1인)가 관리하는 개념으로 운영됩니다.
라이센스 분리 구매/관리(불편함 or 이유)
루미온 라이센스는 구매자(고객)의 결정에 의해 분리하여 관리 가능합니다. 만약 A라는 회사에서 루미온 라이센스 2개를 구매할 경우, 보통의 경우, 동시 사용자수를 2명으로 한정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최초 구매시 2개의 Floating 라이센스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요청이 없는 경우 자동으로 Floating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이 방식은 매우 편리하고, 유용한 방식입니니다. 만약 회사에 10명이 직원이 있고, 5명은 1팀, 5명은 2팀일 경우, 팀 구분없이 전체 동시 사용자 2명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고객의 요청에 의해, 2명 동시 사용권을 각 1개씩 구분하여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련번호가 2개 발행되며,
각 팀의 팀장들에게 각각 1개씩 부여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1팀의 동시 사용자는 1명, 2팀의 동시 사용자도 1명으로 제한됩니다. 회사내 보안 문제로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실 경우, 주문하실 때, 분리 발주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분리된 이후, 계약기간 동안 라이센스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특별히 분리 사용이 필요한 경우만 신청 바랍니다. 가격은 동일합니다. 보통의 경우, 추천하지 않습니다. 비효율적이며, 대개의 경우 고객에게 유리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갱신의 경우
예를 들어, 1개의 일련번호에 2개의 seats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구매한 경우, 갱신 과정에서 사용자 수를 1seat 추가하여 3 seats로 갱신 주문할 경우, 갱신 기간에 대한 일할 방식(실제 사용 일(日) 수를 계산)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1 seat로 줄이는 주문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사용자 수를 줄이려면, 갱신 주문은 불가능하며, 별도 '처음 사용자용'으로 주문하셔야 합니다.